수술과 입원

수술과 입원

항문수술전 준비 사항

1. 수술전 특별한 준비는 필요없습니다. 가능하면 한끼정도 금식하는것이 좋으나 불가피한 경우는 금식하지 않아도 수술은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수술전에는 혈압측정, 혈액검사, 심장기능검사및 초음파검사를 시행합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내시경 검사및 항문압측정검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간단한 관장으로 대변을 배설시킵니다.

4. 입원실에서는 환자복을 갈아입고 수술시간을 기다리게 됩니다.

항문수술방법

1. 치핵수술

본원에서는 개방성 절제 결찰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치핵 절제를 위해서는 무혈절제를 위해 탄산가스 레이저, 초음파절개장비(리가슈어) 및 전기수술장비(바이폴라)들의 장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2. 치루수술

본원에서는 경미한 경우는 절개술을 주로 이용하나 복잡하거나 심부치루인 경우에는 괄약근을 보존하는 방법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고무줄을 이용한 시톤법도 시용하고 있습니다.

당일 항문 수술

경한 항문 수술의 경우에는 당일 수술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후 통증, 출혈이 없는 경우에 한해서 6시간정도 회복후 퇴원하고 통원치료 가능합니다.

항문수술 입원

1. 수술후에는 1~2일 입원하게 되고 입원중에는 지속적인 통증치료기를 연결하여 통증을 없애고 첫번째 배변후부터 1일 3~4회 좌욕기를 이용한 좌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 다음날 부터 음식을 자유롭게 먹을 수 있으며 항생제, 소염제, 진통제등을 복용하거나 근육주사로 투여합니다.

2. 척추마취를 시행하는 관계로 수술직후 5~6시간은 침상에서 누워 안정을 취해야 하지만 그후로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항문수술 후 경과

퇴원후에는 1~2일 간격으로 외래를 방문하여 수술상처를 살펴보고 적절한 처치를 시행하고 정상적인 배변이 되고 있는지, 통증은 없는지, 출혈은 없는지 살펴서 증상에 따른 적절한 처방을 하게 되며, 수술후 1~2주간은 자주 방문하고, 3~4주간은 가끔 진찰하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1개월정도안에 완치됩니다.

신규개설 진료

신규개설 진료(양성종양수술, 통증치료, 비타민수액치료)는 국소마취와 외래 통원치료로 진행됩니다.